사회적 욕구(social needs)와 경제적 욕구(commercial needs)로 구분하였다. Farrior 등(1999)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인간이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회적 욕구를 다시 관심, 관계, 환상, 거래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한편 강명수(2002)는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원인을
사회적 교류 작용 (George Gerbner, 1966).
- 반응 그 자체만은 아니며 자극과 반응의 상호 교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 그 자체(Raymond S.Ross, 1965)
- 의사 소통이란 상호 이해를 달성하기 위해 의견(메시지)을 주고 받는 과정
(J.Regis O'Connor,1981)
- 구조적, 기능적, 의도적 관점과 종합적 정의 (차배근, 1988)
Ⅰ. 개요
CMC가 우리에게 가져다 준 핵심적인 변화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일 것이다. CMC의 도래는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게 하였다. 특히 컴퓨터 기술에 힘입어 “사람의 만남”없이도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돋보인다.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존재로 인식
사람 對 컴퓨터 커뮤니케이션≒휴먼커뮤니케이션
실재감 극대화
실재감의 원인 ① - 비가시적 미디어
→ 비가시적: 미디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1) 형태 변인
①감각의 수와 지속성
자극 개수 많을 수록,지속성 높을 수록 실재감↑
자극들 사이 중요성 차이
인터넷이 발달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오게 되면서, 소통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이 많이 바뀌었다. 기존 매스미디어만 뉴스를 가공하고 생산하던 때의 대중은 수동적이며 수용적인 측면으로만 그 역할이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보통신의 발달은 매체의 다양성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적 영향력이 지속되면서 건전성과 공정성을 위한 규제 제도가 발전되었다. 디지털정보기술이 각 영역으로 확산되면서 기존 각 영역별로 구분되었던 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들이 통합되는 추세가 나타나게 되었다. 통신과 컴퓨터의 융합에 이어 정보통신과 방송의 융합이 본격화하고 있다. 본 연
Social Networking Service) 양쪽의 기능을 융합시킨 종합적인 커뮤니티서비스다. 지난 2005년 6월 서비스를 개시한지 11일 만에 가입자 수가 10만 명을 돌파했고 현재 등록회원수가 40만 명이 넘는다.
일본 진출 한국기업은 현지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무리 우수한 제품을 가지고 있더라
Ⅰ. 서론 및 문제제기
유선 전화나 텔레비전과 달리 모바일 폰은 새로운 기술적인 측면에 있어서 혁명적이지도 선구적이지도 않다. 단지 기존의 전화가 지닌 속성을 재생산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것을 전혀 새로운 국면으로, 이전엔 가능하지 않았던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Chantal de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지난 6월 17일 한국을 방문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빌 게이츠회장은 한 강연회에서 "앞으로 정보사회는 디지털 신경체계가 인체의 신경조직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은 디지털 정보가 살아 숨쉬고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판
Social Network Service으로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로서 서로간의 일대일 공유를 통한 일촌 맺기로 이어져, 새로운 정보공유를 통한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돕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관계도 수평적인 관계로 이어져 혈연관계에서 지연관계가 형성되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